편안한 자리/* 여행(旅行)

지도로 보는 오스트리아 역사

月波 2013. 7. 16. 01:10

 

 

지도로 보는 오스트리아 역사 유럽 / 여행지 정보

2012/11/09 22:45

 

복사 http://blog.naver.com/21sungwook/40172175795

전용뷰어 보기

 

□ 인도 ·유럽어족에 속하는 게르만족은 원래 북유럽 발트해 서쪽의 스칸디나비아반도 남부에서 유틀란트반도, 북독일에 걸쳐 살고 있었으나 BC 2세기~BC 1세기에 이동을 개시하여 동남쪽으로는 흑해 연안에, 서남쪽으로는 라인강(江) 유역까지 퍼져 나가서 북게르만(덴마크인·노르만인 등), 서게르만(앵글인·아라만인·색슨인·프랑크인 등), 동게르만(동고트인·서고트인·반달인·부르군트인 등)의 세 그룹으로 갈라졌다. 

□ 게르만족의  대이동 시기

    4세기 말엽에 흑해 연안에 살던 서고트족은 아시아에서 침입해온 훈족의 압박 받아 이동하기 시작하였는데 , 이들은 이미 인구증가로 인한 농경지가 부족해지자 로마제국의 국경지역에 정착하여 살고 있었으며 로마제국이 쇠약해진 틈을 타 로마 영내로 이동하게 되었다.

그 후 약 200년 동안 게르만민족의 대이동이 전개되어 게르만족의 여러 부족들은 북아프리카의 반달왕국, 에스파냐의 서고트왕국, 이탈리아의 동고트왕국, 남프랑스의부루군트 왕국, 북프랑스의 프랑크왕국, 영국의 앵글로색슨왕국 등 유럽각지에 게르만왕국이 세워졌다. 그러나 프랑크 왕국 제외하고는 대부분 단명하였다.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 [출처] 게르만 족의 이동과 중세 유럽세계의 성립

 

 

□ 메로빙거 왕조

프랑크 왕국의 첫 번째 왕조인 메로빙거 왕조481년에 시작되었다. 훈족이 쇠퇴하고 기존에 강력한 경쟁자들이 스스로 멀리 머나먼 땅으로 이동한 공백기를 이용하여 수립한 것이다.

클로비스 1세는 왕국 수립 후 갈리아를 침략하였다.이후 방향을 돌려 라인강 동쪽 지역을 침략하여 알레마니족(에스파냐어에서는 독일을 알레만이라고 부른다) 정복하던 중인 496년로마 가톨릭으로 개종한다.

 

메로빙거 왕조시대의 지도;481~814년

 

▷ 카롤링거 왕조

751년, 카를 마르텔의 지위를 계승한 피핀 3세메로빙거 왕조의 마지막 왕 힐데리히 3세를 폐위하고, 새로운 왕이 왕이 되었다. 이 쿠데타는 교황과 제휴하여 무혈로 이루어졌고, 폐위된 메로빙거 왕조의 마지막 왕은 수도원에 유폐되었다.

카롤루스 대제피핀의 아들이며, 계승자였다. 그는 중세의 전 시기, 그리고 그 이후에도 유럽의 탄생과 통합을 상징하는 인물이었다.

카롤루스 대제는 생애의 상당기간을 군사 원정으로 보냈다. 그의 치세 초기에 프랑크왕국은 오늘날의 프랑스, 벨기에, 네덜란드, 라인강 하류에서 중상류에 이르는 지역(라인강 서부)을 포괄했다. 이 지역의 동부외곽에는 작센족(Sachsen)이 전혀 별개의 독립 세력으로 존재했었고, 남동부의 바이에른 지방은 느슨한 종속적 유대로 프랑크 왕국과 결합되어 있었다.

 

카롤링거 왕조시대의 지도

 

□ 프랑크 왕국의 분열 : 카롤링거 제국을 세 왕국을 동 프랑크 왕국, 중 프랑크 왕국, 서프랑크 왕국으로 분할하였다. 이 조약으로 카를 대제가 세운 제국은 해체되기 시작했으며, 서유럽의 세 근대국가인 프랑스, 독일, 이탈리아의 모태가 탄생하였다.

870년, 루트비히 2세와 카를 2세는 메르센 조약 체결하여 프랑크 왕국은 사실상 분리되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♧ 프랑크 왕국의 영토변화

 

 

 

□ 신성 로마 제국(독일어: Heiliges Römisches Reich, 神聖羅馬帝國)은 중세에서 근대 초까지 이어진 중부유럽 나라들의 정치 연방체이다. 프랑크 왕국베르됭 조약(843년)으로 나뉜 동쪽에서 독일 왕이 마자르족을 격퇴한 후 교황으로부터 황제의 관을 수여받아 신성로마제국 건국을 선포 함.

 

 

□ 합스부르크 공국 시대 (1526년 ~ 1804년)

합스부르크 군주국 또는 합스부르크 제국오스트리아 대공 카를 5세페르디난트 1세에게 스페인을 제외한 나머지 영지들을 넘겨준 후부터 오스트리아계 합스부르크가 지배하는 영지를 모두 이르는 말로서, 지금의 오스트리아헝가리, 체코슬로베니아, 크로아티아등이 포함되어 있었다.

 

 

 오스트리아 제국(1804 ~ 1867)

 

□ 오스트리아 헝가리 이중제국

 

□나치독일( 1933~1945)

 

 

□ 오스트리아 제2공화국(1945~1955)

 

 

□ 현재의 오스트리아